UPDATED. 2020-07-09 20:50 (목)
한전, 디지털 플랫폼 '허브팝' 품질·성능 검증 통과
한전, 디지털 플랫폼 '허브팝' 품질·성능 검증 통과
  • 바른경제
  • 승인 2020.06.01 10: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재 기자 = 한국전력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인 허브팝(HUB-PoP)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검증을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허브팝은 전력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서비스 운영,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하기 위해 한전에서 구축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플랫폼이다.

이번에 통과한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검증은 NIPA가 총괄하고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가 심사·평가해 확인서를 발급하는 제도다. 한전은 공공기관으로는 최초로 확인서를 취득했다.

한전은 올해 안으로 디지털 변환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허브팝의 클라우드 기능을 완성해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연구·업무시스템 개발에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전력 빅데이터를 사용한 각종 분석 프로젝트,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 업무 지능화 등 업무 범위도 늘려가는 중이다.

한전은 허브팝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IDPP) 기술을 전력그룹사와 협력해 개발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허브팟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력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전력산업 전반에 확산할 것"이라며 "새싹기업 발굴, 중소기업 성장 지원 등 디지털 전력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russa@newsis.com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