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2-04 08:15 (금)
카카오톡, 오픈채팅 자동응답 기능 '방장봇' 도입
카카오톡, 오픈채팅 자동응답 기능 '방장봇' 도입
  • 바른경제
  • 승인 2020.11.12 16: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동현 기자 = 카카오가 카카오톡 오픈채팅에 자동응답 기능인 ‘방장봇’를 새롭게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방장봇은 다수가 참여하는 그룹 오픈채팅방 내에서 방 관리자(방장)이 설정한 항목에 따라 메시지를 자동으로 응답해주는 기능이다. 방장이 채팅방 운영을 위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반복 전송하던 메시지나 질문 등을 사전에 등록해 번거로움을 줄여주면서 효율적 채팅방 관리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카카오는 일부 오픈채팅방을 대상으로 해당 기능을 베타로 도입, 사용성과 편의를 사전 검증해왔다.

방장봇은 오픈채팅방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 가능하다. 새롭게 입장한 채팅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사말과 같은 환영 메시지나 공지사항 등을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해당 방의 성격에 맞는 규칙이나 정보 등을 담은 알림 메시지를 지정된 시간에 맞춰 보내도록 등록 가능하다.

이 밖에 특정 키워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최대 10개까지 사전 작성할 수 있으며, 채팅 참여자가 입력창에 ‘/(슬래시)’기호와 함께 상단으로 보여지는 질문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작성해둔 답변이 채팅창 내에 바로 노출된다. 채팅방 내 방장이 변동될 경우, 이에 대한 알림도 전송된다.

방장봇 기능은 오픈채팅방의 방장만 설정 가능하며, 채팅방 내 우측 상단의 사이드 메뉴를 통해 오픈채팅 봇 ‘방장봇 활성화’를 클릭해 사용할 수 있다. 이후 설정 버튼을 눌러 환영 메시지와 알림 메시지, 질문 및 답변 등을 생성할 수 있으며, 수정과 삭제도 손쉽게 가능하다.

카카오 관계자는 “방장봇은 방장의 채팅방 관리 역할을 대신해주는 편의와 함께 참여자들에게 채팅 중 재미요소를 제공해 오픈채팅의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채팅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이색적이고 흥미로운 기능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새롭게 도입한 방장봇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9.1.0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이용 가능하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