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23 14:30 (금)
아나필락시스양'이란…2시간내 호흡곤란·두드러기(종합)
아나필락시스양'이란…2시간내 호흡곤란·두드러기(종합)
  • 바른경제
  • 승인 2021.03.03 20: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희 임재희 기자 = 코로나19 백신 투여 후 3명이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의심증상을 보여 신고됐으나 방역당국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와는 다른 개념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은희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후관리반장은 3일 오후 청주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 이상반응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3일 0시 기준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는 총 209건이다. 이 중 204건은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 경미한 사례였다. 2건은 사망사례다.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운영규정에 따르면 중증 이상 반응은 예방접종 후 사망, 과민성 쇼크, 뇌염 등 중추신경계 증상을 뜻한다.

중증 알레르기인 아나필락시스가 의심되는 '아나필락시스양'(anaphylactoid reaction) 사례는 총 3건이다. 모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확인됐다.

아나필락시스양은 아나필락시스성 쇼크와는 다른 개념이다. 아나필락시스는 약제 투여 후 항원항체 면역반응에 의해 일어나는 급격한 전신반응을 뜻하며 심한 쇼크가 동반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양은 예방접종 후 2시간 이내 호흡곤란, 두드러기 등 증상이 나타난 경우로 임상 증상은 비슷하나 면역반응에 의한 것이란 증거가 부족한 경우를 가리킨다.

조 반장은 "몸에 항체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알레르기반응 항체(lgE)가 일단 직접 연관되면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말한다"며 "아나필락시스양은 비슷한 알레르기 물질이 들어가지만 '마스트 세포'(mast cell)라는 다른 기전으로 인해 몸의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트 세포는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하는 세포다. 세포 내 히스타민 물질을 밖으로 보내 기관지 세포를 자극시키기도 한다.

조 반장은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경우 IgE가 작용해 중증 이상반응을 보이는데 (아나필락시스양은) 쇼크 반응이 없다"면서 "보통 병원에서는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국이 모두 받아서 분석한 뒤 아나필락시스 여부를 분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아나필락시스양이든 아나필락시스쇼크든 중증이상 반응으로 분류하고 나중에 월 또는 주 단위로 분석 후 다시 정리해 경증 또는 중증으로 세분화해 분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나필락시스양 신고 사례 3명 중 2명은 현재 호전된 상태다. 1명은 조금 더 관찰이 필요한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아나필락시스양 사례는 역학조사 대상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다만 이들 사례가 향후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분류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limj@newsis.com

 

[세종=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