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22 08:55 (수)
송영길, 4박6일 일정으로 방미…워싱턴D.C.서 의원외교
송영길, 4박6일 일정으로 방미…워싱턴D.C.서 의원외교
  • 바른경제
  • 승인 2021.09.15 10: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섭 권지원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19일부터 4박6일의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의원외교에 나선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송 대표의 이번 방미는 한미동맹의 포괄적 동맹 발전 뒷받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개 방안 모색,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측면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된다"며 "이를 위해 미국 의회 관계자와 외교안보 정책담당자와의 면담 등이 추진된다"고 말했다.

송 대표의 방미에는 비서실장인 김영호 의원과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출신으로 안보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병주 의원, 당 대변인인 이용빈 의원 등으로 구성된 소수 의원단이 함께 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제76차 유엔 총회 참석과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 참석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미국 뉴욕과 호놀룰루를 방문할 예정이어서 비슷한 시기 당청이 대미(對美) 합동 외교에 나서는 모습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방미 일정은 유엔총회참석을 목표로 하는 뉴욕 중심 행사이고 송 대표의 방미는 주로 의회 관계자 접촉 목표라서 워싱턴D.C. 중심"이라며 "송 대표는 실무 중심의 의원단을 구성해서 실질적인 의원외교를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오는 22일부터 미국을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송 대표가 귀국할때 쯤 이 대표와 방미단 일행이 출국해 서로 일정이 겹치지는 않는 것으로 안다"며 "여야가 열심히 외국 의회를 상대로 활동하는 것은 경쟁과 함께 협력의 의미도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phites@newsis.com, leakwon@newsis.com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