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1-29 00:35 (월)
카톡으로 가장 많이 준 수능 선물 1위는 '케이크'
카톡으로 가장 많이 준 수능 선물 1위는 '케이크'
  • 바른경제
  • 승인 2021.11.19 11: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현성 기자 = 올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수능 시즌 선물 1위는 엿, 찹쌀떡이 아닌 케이크가 차지했다.

19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따르면 전날(18일) 치러진 2022년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앞두고 12~17일 동안 선물하기에서 진행한 수능 기획전의 선물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케이크가 가장 많은 거래액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합격 기원 선물인 엿, 찹쌀떡, 초콜릿의 경우 단품보다는 '엿+찹쌀떡+초콜릿' 또는 '찹쌀떡+디저트' 등 세트 구성의 상품이 상위에 포진해 수능 선물로서 여전히 많이 주고 받는 카테고리임을 확인했으나 새로운 선물 문화의 영향으로 케이크가 전통 선물을 제친 것으로 분석됐다.

케이크가 가장 많이 주고받은 선물이 된 이유는 수능 기간 수험생을 위한 선물 못지 않게 함께 고생한 학부모를 응원하고 챙기는 문화가 지속되면서 40대가 수능 선물의 새로운 주체로 떠올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수능을 하루 앞둔 17일 40, 50대 이용자 간 주고 받은 선물 수량은 10월 일평균 대비 260% 증가했다. 수능 시즌이 10대 뿐 아니라 중장년층의 선물 구매 활동성이 높은 시즌이라는 방증인 셈이다.

구매 품목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10대 간 많이 주고받은 선물 1~5위는 초콜릿, 아이스 찹쌀떡, 아이스크림 등 단품 위주였지만, 40대 간 가장 많이 선물한 제품은 케이크, 카페 교환권, 찹쌀떡+엿+초콜릿 선물세트로 구성돼 선물하기 수능 베스트셀러 상품 순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케이크나 전통 선물 외에도 마카롱, 치킨, 백화점 교환권 등 디저트와 실용성을 우선한 상품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직접 만나 선물을 전해주기 보다는 비대면으로 선물하기를 통해 응원의 마음을 전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새로운 수능 선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능 선물도 수험생들 못지 않게 뒤에서 묵묵히 고생한 학부모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트렌드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