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년 명성 국가대표 꽃게장 '계곡가든’ 코로나19 속 '전국 평정'
상태바
30여 년 명성 국가대표 꽃게장 '계곡가든’ 코로나19 속 '전국 평정'
  • 정영욱 기자
  • 승인 2022.01.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게장박사 김철호 사장, ‘어머니- 자신(부부)- 딸’ 3대째 가업 활짝
‘코로나 보릿고개’ 극복 위한 적극적인 홍보‧ 영업전략 구사해 눈길
서해서 잡은 꽃게만 사용… 햅셉은 물론 전통식품 인증도 받아
계곡가든 간장게장/사진 출처=계곡가든 김철호 대표
계곡가든 간장게장/사진 출처=계곡가든 김철호 대표

 

개업 30 여년 동안 연속개업 행진을 하고 있는 ‘군산계곡가든(대표 김철호)’이 코로나 공습 속에도 설을 앞두고 밀려드는 주문으로 싱글벙글하고 있다.

‘내고향시푸드’에서 운영하는 개정면 소재 계곡가든 꽃게장이 전국 최고 맛집 중 하나로 입지를 굳힌 것은 ‘게장용 꽃게는 무조건 암컷 게로 해야 한다’는 김철호 대표의 한결같은 음식 철학 때문이다.

이런 철학을 실천한 끝에 ‘개업 이래 30여 년 동안 연속 영업, 꽃게장 개척자, 3대 가업 전승, 군산꽃게장의 전국화 및 세계화 앞장…’ 등과 같은 수많은 별칭을 받아 전국을 대표하는 꽃게장 요리집으로 우뚝 섰다.

김철호‧ 박명옥 부부가 운영하는 전라북도 군산의 30년 향토 맛집인 계곡가든은 고군산군도의 야미도에서 태어나 바다의 참맛을 느끼며 자란 섬 사나이가 어머니 손맛을 잊지 못해 그 맛을 이어 만든 꽃게장 전문점.

“좋은 암컷 게는 배딱지를 봤을 때 알을 품었던 흔적이 없어야 한다. 특히 노란색 장이 꽉 들어차 있는 것은 게딱지의 뾰족한 부분안쪽이 노란색을 띠고 있어야 한다”는 김 대표만의 꽃게장을 만든 철학이자 비법.

계곡가든 꽃게장은 간장 자체도 값싼 혼합간장이 아니라 자연 숙성시킨 양조간장을 사용할 뿐 아니라 감초‧ 당귀‧ 정향 등 모두 8가지 한약재를 꽃게와 함께 넣어 엿새가량 숙성시킨 간장에 게를 재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계곡가든의 게장은 비린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짜지 않고 고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물론 꽃게는 봄‧ 가을철 서해에서 잡은 것만을 사용한다.

꽃게장 연구에 청춘을 바친 김 대표는 게장과 소스의 제조방법을 연구, 2002년 국내 최초로 제조 특허는 물론 한국표준협회 ‘으뜸이’ 상표인증(2003년)까지 받았다.

특히 1,000㎡ 규모의 국내 최초 꽃게장 제조시설을 구축해 꽃게장 단일 품목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 우수식품: 햅셉) 위생시설인증으로 최상의 맛과 위생적인 꽃게장을 선보이고 있다.

전통식품 인증뿐 아니라 중국 상해 등 해외에 꽃게장을 수출한 군산의 유일무이한 곳이기도 하다.

손수 엄선한 국내산 통통한 암꽃게와 한약재를 이용한 전통조리법에 현대인의 입맛을 조화시킨 독특한 그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맛집 안내서이자 한국인이 좋아하는 진정한 맛집 소개서인 블루리본서베이에 매년 등재되고 있다.

입소문이 나면서 군산제일고 출신 김흥수씨 등 유명 탤런트, 가수, 기업가 등 전국 명사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추석이나 설 등 명절을 앞두고 전국에서 선물용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실제로 명절을 앞두고는 하루 2,000마리 이상의 꽃게를 작업해 판매할 정도다. 연간 꽃게 소모량만도 100~ 200톤에 이른다.

1991년 문을 연 계곡가든은 본래 일반 고기전문점이었지만 1993년부터 전문 꽃게장 식당으로 바꿔 지금까지 365일 문을 열고 있다. 작은 방이 17개나 있는 대형 식당에다 약 500명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는 규모다.

30여 년 동안 연속 영업과 택배판매로 연간 약 7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단다.

금강하구둑이나 새만금방조제(김제~ 부안)쪽으로 여행할 때 오가는 군산대표 맛집이다. 서해안고속도로 군산IC에서 자동차로 5분 남짓 거리에 있다.

물론 코로나 19 확산 속에서 백년가게라 해도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럴수록 홍보를 강화하는 영업전략을 펴면서 위기를 기회로 삼고 있다.

계곡가든은 설을 맞아 선물 세트 2가지를 할인 판매하고 있다.

선물세트 1호는 간장게장 1㎏(꽃게 3~4마리)과 전복장 3미로 구성했다. 원래 11만5000원인데 10만원에 판매된다.

선물 세트 2호는 큰 새우로 담근 대하장 800g과 전복 4미로 구성했고, 5만5,000원에서 5만원으로 낮춰 판매된다.

기타 자세한 것은 계곡가든 홈페이지(www.carabland.com)를 참조하면 된다. 전화 453- 0608.

김철호 대표는 “한번 찾으면 계곡가든 꽃게장의 마니아가 되도록 진정한 밥도둑의 위상에 걸맞은 맛을 내는데 최선 다하겠다”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철호 대표는 2001년 중소기업청 벤처 인증 취득을 비롯한 자랑스런 기업인상 수상(2004년), 대한명인협회 꽃게장 명인 및 해양수산부 신지식인 선정(2007년), 대통령 산업포장 수상(2008년) 등의 이력을 지닌 우리나라 꽃게장 부문 개척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